본문 바로가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3.0b 설치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3.0b를 설치해보았습니다. 한글 3.0b는 기존의 한글 3.0 윈도우용이 각종 버그와 같은 문제를 자주 일으키자, 버그를 잡고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그 와중에 출시된 윈도우 95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 버전입니다. 

윈도우 95에서 설치를 했습니다. 한글 3.0b 설치를 시작합니다. 

사용하는 한글 자판을 선택합니다. 두벌식을 선택합니다. 

회사 (사용자) 이름과 부서 이름, 제품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치 유형을 선택합니다. 쉬운 설치를 선택합니다. 

한글을 설치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이때 기본 경로가 D:\HNC로 되어있는데, D드라이브는 CD롬 드라이브이므로 당연히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C:\HNC로 변경해줍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눈알이 귀엽네요. 

참고로 나중에 구한 것이지만 한글 3.0b의 플로피 버전이 존재합니다. 아마 플로피판으로 출시된 마지막 아래아 한글인 것 같습니다. 11장의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글 3.0b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추가 CD를 설치할 경우 필요한 하드디스크 공간과 현재 남아있는 공간을 알려줍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추가 CD를 설치하겠냐고 묻습니다. 이 부분은 CD의 ADD 디렉토리에 있는 것으로, 확장 글꼴과 영한사전, 클립아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꾸러미 CD가 그냥 본 CD에 합쳐져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번 설치해보겠습니다. 

다시 또 처음과 같은 설치 창이 나옵니다. 설치를 누릅니다. 

처음 설치 단계와 같이 사용할 한글 자판과 회사명, 부서명, 제품 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설치 옵션이 나옵니다. 전부 설치를 누릅니다. 

이후에 또 디렉토리를 설정해주고 나면 파일이 복사가 됩니다. 

추가 꾸러미 파일까지 모두 설치가 끝났습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CD의 Install 디렉토리의 Hdraw15 디렉토리로 들어가면 한그림 1.5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누릅니다. 

또 사용할 자판을 설정해줍니다. 

마찬가지로 회사명과 부서명, 제품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한그림이 설치될 디렉토리를 선택해줍니다. 기본값으로 두고 계속을 누릅니다. 

설치 옵션입니다. 전부 설치를 선택했습니다. 

전부 설치를 선택했기 때문에 모든 항목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계속을 누릅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파일을 덮어쓰겠냐고 묻습니다. 전부 예를 누릅니다. 

한그림 그룹을 따로 만들지, 아니면 한글과컴퓨터 그룹 안에 넣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예를 눌렀습니다. 

한그림 1.5까지 설치가 끝났습니다. 

프로그램의 한글과컴퓨터 폴더를 열어보았습니다. 한글 3.0b, 한글타자, 한네트, 한그림 1.5, HNC 쉘 등이 설치되어있습니다. 

한글 3.0b의 아이콘을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더니, 한글 97의 아이콘과 동일하네요. 한글 97부터 썼던 저는 처음 알았네요. 

한번 실행해보겠습니다. 윈도우즈용이라고 나옵니다. 

한글 3.0b의 모습입니다. 32비트용 윈도우에서 실행하는 첫 윈도우인만큼, 요즘 한글의 기틀이 많이 잡힌 것 같은 모습입니다. 

한글 작성은 매우 잘 됩니다. 

메뉴의 모습입니다. 메뉴 툴바 모습이 한글 3.0 윈도우용과 비슷합니다. 아이콘이 큼지막큼지막 하네요. 

한글 3.0b 정보입니다. 이때까지도 푸른 하늘 배경의 로고를 사용하네요. 금색의 3.0b 글자가 고급져보입니다. 

한글타자를 실행해보았습니다. 기본 화면이 그냥 아무것도 없는 초록색이네요. 

긴글연습을 한번 실행해보았습니다. 학창시절에 많이 읽었던 동백꽃이네요 ㅎㅎ 

한글타자 정보입니다. 버전 2.0이네요. 키보드 그림에 저 검은 건 사람인가요? 무슨 코난 범인처럼 보이네요 ㅋㅋㅋ 

다음은 통신 프로그램인 한네트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PC통신 프로그램들이 나오네요. 

한네트 정보입니다. 버전 1.5입니다. 

한그림 1.5를 실행해보았습니다. 

한그림은 말 그대로 그림판 프로그램입니다. 기능이 더 많다던지 한글에 더 특화되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한그림 정보입니다. 그래픽 드래픽 프로그램이라고 쓰여있으며, 버전은 1.5.002판입니다. 한글 3.0b의 오피스 패키지 프로그램인 한글오피스 3.1에 포함된 버전과 동일합니다. 

글맵시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워드아트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정보 창의 로고에도 글맵시가 예쁘게 적용되었네요. 

이상 한글과컴퓨터 한글 3.0b 설치기였습니다.

'한글과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3.01 설치기  (0) 2021.02.10
한글 96 설치기  (2) 2021.02.09
한글 3.0 윈도우용 설치기  (2) 2020.12.19
한글 3.0 도스용 설치기  (11) 2020.12.16
한글 2.5 설치기  (0) 2020.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