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96 설치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96을 설치해보았습니다. 한글 96은 사실 사람들에게서 잊혀진 버전입니다. 한글 3.0 윈도우용 다음으로 출시된 버전인데, 윈도우용만 출시된 버전입니다. 그러나 1년 후에 역작이라고 평가 받는 한글 97이 나왔고, 이 한글 97이 높은 완성도로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자, 많은 사람들이 한글 3.0b와 같은 이전 버전에서 한글 97로 바로 업그레이드를 해버렸습니다. 따라서 한글 96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버전입니다. 

윈도우 95에서 설치해봤습니다. 프로 버전입니다.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를 해줍니다. 

설치 유형입니다. 쉬운 설치를 선택합니다. 

사용할 한글 자판을 선택합니다. 2벌식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부서 이름, 제품 번호를 입력하고 계속을 누릅니다. 

한글을 설치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C:\HNC로 설정해주고 계속합니다. 

CD로부터 파일 복사 중입니다. 

한글 프로 96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시작 메뉴의 프로그램에서 한글과컴퓨터 항목을 열어보았습니다. 한글 96부터 글맵시, 계산기, 한글 타자, 한글 사전, 나침반, 달력, 메모장, 문서찾기, 시계, 한틀마름이, CD연주기까지... 엄청난 양의 부가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었습니다. 

한글 96 아이콘도 3.0b와 동일하네요. 한글 97까지 이어지는 아이콘입니다. 

그러면 한번 실행해보겠습니다. 만년필과 컴퍼스로 구성된 로고가 인상적입니다. 또한 한글 96은 실행하면 그 특유의 부팅음이 나옵니다. 한글 97에 가서 없어졌습니다. 

한글 96의 모습입니다. 메뉴 툴바가 개편된 모습입니다. 한글 97에 좀 더 가까워진 모습입니다. 

한글 입력 또한 매우 잘 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기본 글꼴 신명조입니다 ㅎㅎ 

메뉴를 열어보았습니다. 지금과 거의 같습니다. 

한글 96 정보입니다. 로고가 다시 봐도 산뜻하면서 멋집니다. 

한글타자 96을 실행해보았습니다. 도스 시절의 유물이라서 그런진 몰라도 해상도가 강제로 640x480으로 변경됩니다. 

긴글 연습입니다. 이때부터 메밀꽃 필 무렵이 들어갔군요. 이것도 학창 시절에 많이 읽었는데, 타자연습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소설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글타자 96 정보입니다. 로고가 재밌네요. 

한글 사전입니다. 동아 프라임 영한사전이 들어갔군요. 저는 저걸 실제 책으로 공부했는데 말이죠... 

계산기, 나침반, 시계, CD 연주기를 실행해본 모습입니다. 계산기는 공학용 계산기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 나침반은 실제 방향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 마우스 방향을 가리킵니다 ㅋㅋㅋ 

달력과 메모장을 실행해보았습니다. 그저 단순한 기능만 있습니다. 

한문서찾기를 실행해보았습니다. 나중에 한글 2007에 포함되는 문서찾기의 전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틀마름이입니다. 각종 문서를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금전출납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리 문서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근데 한컴 이찬진 사장이 은근슬쩍 예시로 자신의 책을 홍보하네요 ㅋㅋㅋ 

명함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실제 당시 직원분 성함과 소속, 사진을 그대로 넣어놨네요... 이래도 되는걸까요 ㅋㅋㅋ 다행히 다른 정보는 죄다 예시이긴 합니다. 

사원 정보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성적 관리도 가능하구요. 

마지막으로 영화 관리까지 가능합니다. 뭐 별게 다있네요 정말 ㅋㅋㅋㅋㅋ 

마지막으로 글맵시입니다. 말 그대로 워드아트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전 버전의 한글에도 있었죠. 

이상 한글 96 설치기였습니다.

'한글과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97 설치기  (23) 2021.02.17
한글 3.01 설치기  (0) 2021.02.10
한글 3.0b 설치기  (0) 2021.02.05
한글 3.0 윈도우용 설치기  (2) 2020.12.19
한글 3.0 도스용 설치기  (11) 2020.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