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Windows 9x

Windows 95 Beta 1 Build 225 설치기

Windows 95 Beta 1 Build 225를 설치해보았습니다. 빌드 225는 영문판에서는 베타 2지만, 동아시아판에서는 베타 1입니다. 최근에 동아시아판이 공개되었으며, 한국어와 일본어, 중국어가 들어있습니다. 

정식판 윈도우 95와 마찬가지로 그냥 일반 설치하면 파일 복사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하드에 설치파일을 복사한 후 하드에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설치 준비 중입니다. 좌측 상단에 한글로 '윈도우 설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프리-릴리스 계약을 체결한 상황에서만 윈도우 95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문구입니다. 계속을 누릅니다. 

'윈도우 95의 프리릴리스 버전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매품으로, 이것을 역설계하거나 디컴파일하는 등의 수정을 금지하며, 판매나 대여, 양도 또한 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서면으로 공지하는 경우나 상품이 정식으로 발매되는 경우, 혹은 이 베타 버전을 받은 지 1년이 지난 경우에는 해당 버전의 사용을 중지하고 반환하거나 파기해야 합니다.' 라는 내용이 담긴 문구입니다. 한마디로 베타를 유출하지 말라는 내용이죠. 계속을 누릅니다. 

해당 제품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모든 위험은 사용자의 책임이며,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책임지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계약에 동의함을 누릅니다. 

윈도우 설치를 시작합니다. 글꼴이 95 정식판이나 베타 3 빌드 720과는 또 다르네요. 다음을 누릅니다. 

설치 유형을 선택합니다. 저는 사용자 설치를 선택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으로 둡니다. 

디스크 오류 점검 중입니다. 

설치 정보를 검색하고 설치된 구성요소와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 확인 중입니다. 

사용자 이름과 소속을 입력합니다. 

빌드 225는 특이하게 베타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베타위키의 빌드 225 항목에 나와있으니 보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시스템의 하드웨어 장치를 검색합니다. 예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시스템에 현재 연결되어 있는 장치에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시스템 분석 중입니다. 

윈도우에 설치할 구성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시동 디스크를 만들 것인가 물어봅니다. 안 만들어도 됩니다.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컴퓨터 이름과 워크그룹, 컴퓨터 설명을 입력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설치 여부를 묻습니다. 어차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니 설치 안함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설정입니다. 각각의 항목에 맞는 하드웨어가 선택되었는지 확인 후 다음을 누릅니다. 

고급 옵션입니다. 파일 시스템 호환성 관련 항목인데, 여기서 변경을 누르면 

새로운 윈도우 95 파일 시스템 기능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완료를 눌러 파일 복사를 시작합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파일 복사가 모두 끝났습니다. 확인을 눌러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부팅 화면입니다. 보라색 마이크로소프트 로고와 하늘색의 윈도우 95 로고가 있고, 하단에는 영문으로 한글 베타 1이라고 적혀있습니다. Korean도 아니고 Hangeul 표기는 좀 신선하네요. 문구 주변으로 윈도우의 로고색인 빨노초파의 윈도우 로고가 막 나타납니다. 

'설치 마법사가 윈도우 환경을 준비하는 동안 기다려주십시오.' 라는 문구가 영문으로 나옵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새 암호를 입력합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하드웨어 설정 중입니다. 

여기서 한번 멈춰있길래 재부팅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초록색 윈도우 로고가 떴습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암호를 확인해주는 도메인 서버가 없어서 암호의 유효성을 체크하지 않은 채 로그인되었다는 창입니다. OK를 누릅니다.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예를 누릅니다. 

이번에는 빨간색 윈도우 로고가 나왔습니다. 빨간 글씨에 빨간 로고이다 보니 무섭네요...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구성 요소를 설치 중입니다.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보통 한글판에서는 한국 시간대인 GMT +09:00으로 맞춰져 있는데, 여기선 맞춰져있지 않아서 수동으로 선택해줘야 합니다. 

프린터 추가 마법사입니다. 필요없으니 취소를 누릅니다.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오늘의 팁은 그대로 나오는군요.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재부팅 중입니다. 이번엔 파란색 로고가 떴습니다. 어쩌다보니 빨노초파 스샷을 다 모았네요 ㅋㅋㅋ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의 모습입니다. 정식판과 큰 차이가 없는 모습입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입니다. 한글로 '한글 윈도우 95'라고 적혀있습니다. 윈도우 95 베타 1 빌드 225, 빌드 넘버는 4.00.225입니다. 윈도우 3.1까지는 한글로 '윈도우'라고 표기했고, 95부터 영문으로 'Windows'라고 표기했는데, 아직 한글로 윈도우라고 하는 것을 보니 3.1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윈도우 로고 또한 정식판처럼 데스크탑 모니터 안에 윈도우 로고가 들어있는 형태가 아닌 윈도우 로고와 문구만 있는 형태입니다. 

시작 메뉴의 보조프로그램 항목을 한번 열어보았습니다. 정식판처럼 있을 것은 다 있는 모습입니다. 

제어판을 열어보았습니다. 역시 있을 건 다 있는 모습이며, 일부 항목이 한글화가 덜 되어 영문으로 나옵니다. 

윈도우 95 베타 릴리즈 정보 텍스트 파일입니다.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소식 텍스트 파일입니다. 윈도우 95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홈페이지를 방문하라고 하네요. 

한글 윈도우 95 베타 릴리즈 정보 텍스트 파일입니다. 릴리스 노트입니다. 

시스템 종료 화면입니다. '이제 컴퓨터를 꺼도 안전합니다. 만약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싶다면, Ctrl + Alt + Del을 누르십시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상 Windows 95 Beta 1 Build 225 설치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