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품

한글 97 CD

오늘 소개해드릴 소장품은 한글 97 CD입니다. 한글과컴퓨터 한글 97은 한글 96의 후속작으로, 우리가 아는 아래아 한글의 기본 기능 및 형태가 이 버전에 이르러 정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완성도와 안정성이 높은 버전으로 많은 호평을 받았고, 그만큼 오래 썼습니다. 저도 초등학교 때 처음 이 버전으로 한글을 접했습니다. 한글 97 기본판과 기능이 추가되어 나온 기능강화판, 오피스 프로그램 패키지인 한컴오피스 97이 있습니다. 또한 한글 97 815 특별판이 있는데, 이것은 당시 외환위기와 불법복제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 한컴이 부도 위기까지 이르렀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한글 소스 코드 제공과 아래아 한글 개발 포기 조건으로 250억원을 투자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한글지키기운동본부에서 100억원 투자를 약속함으로써 계약이 파기되었고, 한컴에서는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하기 및 한컴 회원 100만명 가입을 목표로 한글 815 특별판을 장당 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내놓았습니다. 이 815 특별판은 200만장 넘게 팔리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한컴은 기사회생하게 되었다는 눈물겨운 일화가 있습니다. 

제가 소장하고 있는 CD는 한글 97, 한글 97 기능강화판, 한글 815 특별판, 그리고 한컴오피스 97 이렇게 4장입니다. 모두 중고장터에서 구입했습니다. 

먼저 한글 97 CD의 모습입니다. 한글 97 로고와 함께 '정보시대 경쟁력 향상을 위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밑에는 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어렸을 때 많이 봐서 정겨운 삽화입니다. 

CD 케이스 뒷면에는 한글과컴퓨터 로고와 함께 문의 전화번호가 적혀있습니다. 

CD 케이스를 열어보면 왼쪽에는 앞표지 겸 안내 책자가, 오른쪽에는 CD가 들어있습니다. 

CD 케이스 앞표지 겸 안내 책자입니다. 삽화를 자세히 보면 데스크탑, 문서, 플로피 디스켓, 인공위성, 한글 등이 그려져있습니다. 인터넷 기능을 강조한 것 같습니다. 

안내 책자에는 한글 97을 설치하기 위한 사양과 설치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CD의 모습입니다. 겉표지와 동일한 그림이 그려져있습니다. 한글 윈도우 95 및 NT용이라고 적혀있습니다. CD 케이스 기둥에는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습니다. CD 라벨명은 HWPW97_C입니다. 

다음으로 한글 97 기능강화판입니다. 그려져있는 삽화는 똑같습니다. 

뒷면은 그냥 CD 케이스입니다. 사실 이 CD 케이스는 얇은 케이스라서 뒤에 종이를 끼워넣을 수가 없습니다. 원래 처음부터 이 케이스였을지 의문이 듭니다. 

CD의 모습입니다. 위의 한글 97 일반판과 동일한 디자인입니다. 다만 좌측에 한글 윈도우 95와 NT 사이에 98이 추가되었습니다. 그새 윈도우 98이 출시되었나 봅니다. 시리얼 넘버는 적혀있지 않네요. CD 라벨명은 HANGUL97입니다. 

다음은 한글 815 특별판입니다. 약간 애국 마케팅을 강조한 듯 태극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케이스 겉면에 시리얼 넘버가 붙어있습니다. 

뒷면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렇게 보니 기스가 엄청나네요... 

CD의 모습입니다. 한글 815 특별판이라고 적혀있고, 태극 무늬와 한글 자음이 그려져 있습니다. 지금 봐도 멋있네요. CD 라벨명은 HWPW815입니다. 

다음은 한컴오피스 97입니다. 글자 로고 디자인이 살짝 다르군요. 시리얼 넘버가 케이스 겉면에도 붙어있고 안쪽 CD 표면에도 붙어있습니다. 

뒷면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케이스가 기둥마저 투명한 물건입니다. 

CD의 모습입니다. 번들용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니 PC를 살 때 제공된 것 같습니다. 삽화 디자인은 한글 97과 비슷하지만 오른쪽에 빌딩들이 그려져 있는 것과 같은 차이점이 좀 보입니다. CD 라벨명은 HNC97입니다. 

이것은 한글 97 기능강화판 CD를 구매할 때 같이 산 안내 책자입니다. 왼쪽은 사용자 안내서, 오른쪽은 활용예제 안내서입니다. 둘 다 묵직합니다 ㅎㅎ 

먼저 사용자 안내서의 모습입니다. 꽤 두껍습니다. 

목차 내용입니다. 

사용자 안내서는 한글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본적인 기능을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활용예제 안내서입니다. 사용자 안내서보다는 얇지만 그래도 한 두께 합니다 ㅎ 

목차 내용입니다. 

활용예제 안내서는 기본 안내서를 읽은 사람들이 한글의 다양한 기능을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좀 더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옛날엔 이렇게 안내 책자를 읽어가며 프로그램을 공부하던 맛이 있었는데 말이죠 ㅎ 

다음은 한글 815 특별판 종이 케이스입니다. 얇은 종이 케이스 안에 CD가 들어있었습니다. CD와 마찬가지로 강렬한 태극 무늬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습니다. 

뒷면에는 한컴 회원제인 '한소프트'에 대한 설명과 함께 회원 약관이 쭉 나와있습니다. 당시 절실했던 한컴의 상황을 보여줍니다. 

안에는 사용자안내서가 있습니다. 여기에도 시리얼 넘버가 붙어있습니다. 

한글 815 특별판도 한글 97 기반이기 때문에 내용은 거의 같습니다. 

맨 마지막 장에는 한컴 회원에 가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용권 증서가 있습니다. 아마 케이스에 붙어있던 제품 번호를 띄어서 여기에 붙이는 모양이었나 봅니다. 

이상 한글 97 CD 소개글이었습니다.

'소장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Me CD  (0) 2023.05.08
윈도우 2000 CD  (0) 2023.05.01
한글 96 CD  (2) 2023.04.17
오피스 97 CD  (0) 2023.04.10
엑셀 97 CD  (0) 2023.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