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품

윈도우 98 CD

오늘 소개해드릴 소장품은 윈도우 98 CD입니다. 윈도우 98 한글판은 1998년 6월 25일 영문판이 출시되고 약 2개월 후인 8월 11일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윈도우 98은 이전 버전인 윈도우 95와 비교했을 때, 액티브 데스크톱을 적용하는 등 인터넷 관련 기능들을 많이 추가했고, 안정성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1년 후인 1999년 5월 5일 대규모 업데이트 버전인 윈도우 98 Second Edition 영문판이 출시되었고, 약 2개월 후인 7월 21일 SE 한글판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윈도우 98 SE는 업그레이드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포함한 인터넷 관련 기능들이 향상되었고, USB 지원 관련 기능이나 멀티미디어 기능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세컨드 에디션 출시 이후 이 SE 버전이 널리 사용되었으며, 이후 윈도우 XP가 나올 때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었습니다. 저도 초등학교 1학년 때 학교 정보실에서 윈도우 98이 깔린 컴퓨터를 처음 사용한 기억이 있네요. 

소장 중인 윈도우 98 CD들을 한데 모은 모습입니다. 윈도우 98 오리지널, 윈도우 98 오리지널 업그레이드판, 윈도우 98 SE DSP판, 윈도우 98 SE 리테일판입니다. 

먼저 윈도우 98 오리지널 CD입니다. 이 CD는 중고장터에서 구입했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윈도우 98 로고가, 우측 상단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로고가 있고, 하단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98 영문 로고와 마이크로소프트 한글 윈도우 98이라는 한글 문구가 있습니다. 이전 버전인 윈도우 95와 동일한 CD 디자인 구성입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새 PC와 함께 제공되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판이 아닌 일반 설치용입니다. 파트 넘버는 X04-06825입니다. CD 라벨명은 Windows 98입니다. 윈도우 95 CD부터 적용된 홀로그램 이미지도 눈에 띕니다. 

CD 케이스 뒷면입니다. 새 PC와 함께 제공된다는 문구와, 정품 CD에는 홀로그램 이미지가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사용권 계약에 동의해야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문구도 있습니다. 

다음은 윈도우 98 오리지널 업그레이드판 CD입니다. 이 CD는 밑에 소개할 업그레이드판 정품 박스에서 나온 것으로, 중고장터에서 박스째 구입했습니다. 플라스틱 CD 케이스가 아닌 종이 케이스에 담겨있습니다. 컬러풀한 윈도우 98 로고와 함께 업그레이드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종이 케이스 뒷면의 모습입니다. 상단에는 사용권 계약서 동의 시 제품 사용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있고, 정품임을 확인할 수 있는 홀로그램 이미지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중앙에는 시리얼 넘버가 있고, 이 번호를 반드시 보관하라는 문구도 있습니다. 이전에 소장하고 계셨던 분이 적으신 것 같은 낙서와 IP 주소도 있네요. '영업 1부' 라는 것으로 보아 회사에서 사용되었던 것 같습니다. 

업그레이드판 CD의 모습입니다. 다른 CD들처럼 민무늬가 아니라 푸른 배경에 윈도우 로고가 큼지막하게 박혀있습니다. 다른 문구나 로고의 배치는 다른 디스크들과 동일합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업그레이드판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적격 여부 확인을 위해 사용자 시스템을 검색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판을 설치하려는 PC에 윈도우 95나 윈도우 3.1이 설치되어 있는지 검사한다는 뜻입니다. 파트 넘버는 X03-43048이고, 메이드 인 코리아라는 문구도 있습니다. CD 라벨명은 Windows 98입니다. 

다음은 윈도우 98 SE DSP판 CD입니다. 이 CD 또한 중고장터에서 구입했습니다. DSP는 완성품 PC를 살 때 구매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좌측 상단의 윈도우 로고가 사라졌습니다. 또 세컨드 에디션이기 때문에 우측에 SECOND EDITION이라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SECOND EDITION이라는 문구와 함께 카피라이트 문구의 연도도 1998년에서 1999년으로 바뀌었습니다. OEM 관련 문구도 있습니다. 파트 넘버는 X03-77968입니다. CD 라벨명은 Win98 SE입니다. 

다음은 윈도우 98 SE 리테일판 CD입니다. 중고장터에서 박스 없이 CD만 구입했는데, 아마 리테일 박스에 들어있던 물건 같습니다. CD 케이스 표지가 제대로 있습니다. 표지에는 윈도우 98 그림 및 로고와 함께 SECOND EDITION 업데이트 버전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CD 케이스 뒷면입니다. 설치 전 확인해야 할 사항과,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CD의 모습입니다. 윈도우 98 오리지널 업그레이드판과 같이 푸른 배경에 윈도우 로고가 박혀있습니다. 아마 리테일 정품 박스에 포함된 CD들은 푸른색 배경이 적용된 것 같습니다. 역시 좌측 상단에 있던 윈도우 로고가 사라졌고, 우측 상단에는 SECOND EDITION이라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홀로그램 이미지 또한 눈에 띄는군요.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SECOND EDITION이라는 문구와 함께 메이드 인 코리아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리테일판 CD에는 메이드 인 코리아 문구도 추가되나 봅니다. 파트 넘버는 X04-14315입니다. CD 라벨명은 Win98 SE입니다. 

이제 보여드릴 것은 아까 위에서 소개한 윈도우 98 오리지널 업그레이드판 CD가 들어있던 박스입니다. 요새 출시되는 윈도우 10이나 11은 정품을 구입해도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는데, 옛날에는 이렇게 무조건 정품 박스를 사야 했죠. 이런 두꺼운 정품 박스가 사는 맛도 있고, 소장하는 맛도 있습니다. 묵직한 게 손맛이 좋거든요 ㅋㅋㅋ 박스 상단에는 '더 쉽고 더 재미있게' 라는 문구가 있고, 윈도우 98 로고가 큼지막하게 붙어있습니다. 새 버전! 이라는 문구와 업그레이드용이라는 문구도 있습니다. 이런 정품 박스를 보면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ㅎㅎ 

박스 뒷면에는 윈도우 98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과, 시스템 요구 사항 등을 적어놓았습니다. 이런 것 하나하나에서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정성이 느껴집니다. 

박스 왼쪽 면입니다. 윈도우 95, 윈도우 3.1 및 MS-DOS 한글 버전용 프로그램과 호환된다고 나와있습니다. 도스 위에서 돌아가는 같은 9x 계열이니까요. 

박스 오른쪽 면입니다. 업그레이드판인 만큼 업그레이드 적격 여부를 확인한다는 문구와, 정품을 인증하는 스티커가 있습니다. 

박스 구성입니다. 사용설명서, 고객등록카드, 제품 및 서비스 안내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품 박스의 또다른 묘미 중 하나가 이렇게 다양한 구성품이 들어있다는 것이죠. 

사용설명서의 모습입니다. 윈도우 98 로고가 큼지막하게 박혀있습니다. 

뒷면은 하늘하늘한 배경입니다. 

첫 장에는 사용권 계약서가 나와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항목별로 목차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 내용입니다. 이전에 윈도우 95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록에는 인터넷 활용 방법 등이 나와있습니다. 

다음은 고객등록 카드입니다. 역시 윈도우 로고가 있고, 업그레이드판이라 그런지 엽서를 보낼 때 해당 스티커를 부착하여 발송해달라는 것도 붙어있습니다. 

고객등록 카드의 내용은 다양한 고객 지원 및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등록하라는 홍보 안내가 위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편, 팩스, 온라인 등 여러 방법으로 등록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설문조사도 있네요. 오른쪽에는 오려서 보낼 수 있는 엽서가 있습니다. 

다음은 제품 및 서비스 안내서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로고가 있네요. 

안내서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제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제품마다 상세한 서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때는 MS 오피스도 필요한 프로그램만 단품으로 사는 사람들도 많았죠. 

노란 종이도 있는데, 설치 전 반드시 확인할 사항들과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흰 종이에는 알아두면 도움이 될 사항들과 그 외 사항들을 적어두었습니다. 

이 사용설명서는 정품 업그레이드판 박스에 포함된 것은 아니고, 윈도우 98 SE DSP판을 샀을 때 같이 딸려온 것입니다. PC를 새로 구입할 때 주는 물건입니다. 앞면에는 윈도우 98 로고와 함께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뒷면에는 제품 지원 문의 안내 문구와 함께 정품 확인 방법도 적혀있습니다. 

이 사용설명서는 세컨드 에디션용이기 때문에 위의 오리지널판 사용설명서와 세부적인 사항은 차이가 있겠지만, 전체적인 구성은 동일합니다. 

이상 윈도우 98 CD 소개글이었습니다.

'소장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NT 4.0 CD  (0) 2023.03.13
한글 3.0b CD  (0) 2023.01.30
윈도우 95 CD  (0) 2023.01.16
한글 3.0 도스용 CD  (0) 2023.01.11
워드 5.0 디스켓  (0) 2022.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