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Windows NT

Windows Whistler Beta 1 Build 2296 Personal 설치기

Windows Whistler Beta 1 Build 2296 Personal을 설치해보았습니다. 윈도우 휘슬러는 윈도우 XP의 베타 코드네임입니다. 윈도우 XP 베타 버전들은 휘슬러부터 RC까지 꽤 많은 버전이 유출되었습니다. 그 중 이 베타 1, 빌드 2296은 예전에 제가 활동하던 어느 카페 회원분께 받아놓았던 것으로, 그 분이 최근에 블로그에서 직접 공유하신 덕분에 많은 분들이 2296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그분과 예전부터 알던 사이여서 그 전에 설치해봤지만요 ㅋㅋㅋ 참고로 퍼스널은 XP 정식판의 홈 에디션에 해당하는 버전입니다. 

윈도우 휘슬러 퍼스널 설치를 시작합니다. 시험판 버전이라고 나오고, 날짜 제한이 있습니다. 베타 설치할 때 바이오스 시간을 뒤로 돌려놓는 건 기본이겠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 휘슬러 설치를 계속하려면 엔터를 누릅니다. 

사용권 계약서입니다. 180일 사용권이구요, 영어로 나오네요. F8을 눌러 동의합니다. 

사용할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하드 디스크에 파티션을 만듭니다. 

만든 파티션을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합니다. 

포맷 중입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설치 과정 중 일부가 끝나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부팅 시 이 화살표 화면은 윈도우 2000에도 나오는 것이죠! 

부팅화면입니다. 아직까지는 윈도우 9x 시절 로고를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코드네임 휘슬러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윈도우 휘슬러 베타 1의 설치를 계속합니다. 설치 화면은 윈도우 98이나 Me 같네요. 글씨가 뭔가 좀 찌부된 느낌이 듭니다. 

휘슬러 설치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장치 설치 중입니다. 

국가별 설정입니다. 한국으로 되어있으니 다음을 누릅니다. 

사용자 이름과 소속을 입력합니다. 

컴퓨터 이름과 관리자 계정 암호를 지정해줍니다. 

날짜 및 시간 설정을 합니다. 베타이니 시간은 되돌려놓았습니다. 

네트워킹 구성 요소를 설치 중입니다. 

네트워킹 설정을 합니다. 일반 설정을 선택합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구성 요소 등록 중입니다. 

설정 저장 중입니다. 설치 과정은 윈도우 XP와 거의 비슷합니다. 

재시작하면서 부팅화면이 지나갑니다. 

시작 화면인데, 여기서도 약간의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컴퓨터 이름이 소문자로 나오는 것도 특이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버추얼 PC에서 설치해서 그런지 그래픽 드라이버가 잡혀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배색이 많이 바뀐 모습입니다. 기본 바탕화면도 좀 더 진한 파란색이고, 작업표시줄도 좀 더 밝은 회색이 됐습니다. 바탕화면에 버그 리포트 보내기 아이콘이 보이네요. 우측 하단의 평가본 빌드 2296이라는 글자도 베타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입니다. 윈도우 2000으로 나오네요. 윈도우 휘슬러 베타 1 빌드 2296 퍼스널 버전입니다. 빌드 넘버는 5.01.2296입니다. 버그인지 램 부분이 MBKB로 나오네요. 상태 표시줄 테마도 신기하네요.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버전 5.6 베타 1이고, 빌드 넘버는 5.60.2296.0000입니다. 아마 5.5에서 6.0으로 가는 베타 버전인 것 같습니다. 휘슬러 2296 내장 버전인 것 같네요. 

시작 메뉴의 보조프로그램 항목을 열어보았습니다. 시작 메뉴도 테마가 특이하네요. 기본 프로그램들은 여전합니다. 

종료 화면입니다. 종료 화면도 약간의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이상 Windows Whistler Beta 1 Build 2296 Personal 설치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