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워디안 설치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워디안을 설치해보았습니다. 한글 워디안은 아래아 한글 제품 중 최악의 망작이라고 평가받는 제품입니다. 워낙 어려웠던 IMF 시기에 개발된 물건이다보니 버그가 미처 다 수정되지 못한 상태로 시중에 나왔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버그와 호환성 문제로 결국 한글과컴퓨터는 엄청난 욕을 먹고 공을 들여 수작인 한글 2002를 내놓습니다. 워디안 사용자들은 무상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죠.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나온 윈도우 Me도 비슷한 이유로 최악의 윈도우라고 평가받는데, 워디안은 아래아 한글계의 윈도우 Me라고 불렸습니다. 그래서 왠지 워디안은 Me에 깔아야 할 것 같아서 윈도우 Me에 깔아보았습니다. 

한글 워디안 설치를 시작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사용권 계약서입니다. 동의함에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용자 이름과 단체명은 기존 컴퓨터의 정보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제품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설치 종류를 선택합니다. 권장 설치를 선택합니다. 

한글을 설치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HNC로 두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설치를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작 메뉴의 한글과컴퓨터 항목을 열어보았습니다. 한글 외에도 사전, 타자, 핌즈 (일정 관리나 팩스를 보낼 수 있습니다), 넷피스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금 보니 한글 워디안 아이콘이 2002의 아이콘과 같네요. 

한번 실행해보겠습니다. 로고는 괜찮아보입니다. 

한글 워디안의 모습입니다. 겉모습은 크게 특이한 건 없어보입니다. 

한글 입력 또한 잘 됩니다. 뭐 아무리 망작이어도 한글 입력이 안되진 않겠죠. 워디안부터 이전까지 사용하던 한컴 2바이트 코드 대신 유니코드를 사용합니다. 또한 이때부터 기본 글꼴이 신명조에서 바탕으로 바뀌었습니다. 

메뉴의 모습입니다. 워디안 발매 초판은 수정 삽입 키도 안먹혔다고 하네요 ㅋㅋㅋ 기본적인 기능도 안 먹혔다니 심각하긴 했나봅니다. 

한글 정보입니다. 한글 워디안입니다. '새천년을 위한 혁신적인 워드프로세서' 라는 문구가 참.. 역설적이네요. 빌드 넘버는 5.0.0.1590입니다. 

워디안 타자연습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워디안 타자연습입니다. 한글 2007까지 쓰였던 한컴타자연습 버전이 워디안부터 사용되던 것이었군요. 저는 한글 2002와 2005를 가장 많이 사용해서 이 버전의 타자연습이 가장 익숙합니다. 

긴글 연습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역시 제가 가장 많이 연습했던 메밀꽃 필 무렵입니다. 

워디안 사전입니다. 국어사전과 엣센스 한영/영한 사전과 일본어사전, 중국어사전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워디안 핌즈를 실행해보겠습니다. 이건 생소한 프로그램이네요. 

워디안 핌즈의 모습입니다. 일정 관리 프로그램 같습니다. 버전은 1.1판입니다. 

이상 한글 워디안 설치기였습니다.

'한글과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2002 설치기  (60) 2021.04.12
한글 워디안 RC 설치기  (0) 2021.03.08
한글 96 평가판 설치기  (0) 2021.02.21
한글 96 베타판 설치기  (0) 2021.02.21
한글 3.0 윈도우용 베타 1판 설치기  (0) 202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