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Windows 9x

Windows 95 설치기

Windows 95를 설치해보았습니다. 윈도우 95는 현재 윈도우의 시초이자 컴퓨터 업계의 혁명이라고 할 만큼 정말 혁신적인 제품이었습니다. 시작 버튼, 작업표시줄, 바탕화면 등등 지금의 윈도우를 이루는 기본적인 틀을 정립했고, 도스에서의 완전한 독립은 아니지만 부팅 후 바로 윈도우로 진입하기 시작했죠. 윈도우 95의 출시로 인해 소프트웨어는 물론 하드웨어 업계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윈도우 95의 혁신적인 점을 일일히 다 나열하기에는 너무 많고, 또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이 정도까지만 하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은 윈도우 95의 첫번째 버전입니다. 

가상머신에서 윈도우 95를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치할 경우 파일 복사를 할 때 일부 파일이 복사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부팅시 오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하드에 설치 파일을 미리 복사한 후 셋업을 실행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C드라이브에 WIN95 폴더를 하나 만들어준 후, 윈도우 95 CD의 WIN95 폴더의 파일을 복사해줍니다. 

복사가 끝난 후 C드라이브의 WIN95 폴더에서 setup을 실행합니다. 

설치 전 시스템 검사를 합니다. 엔터를 누르면 스캔디스크가 드라이브를 검사합니다. 

윈도우 95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계속을 누릅니다. 

사용권 계약서입니다. 동의를 위해 예를 누릅니다. 

윈도우 95 설치 마법사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C:\WINDOWS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설치한 구성 요소 및 디스크 공간 확인 중입니다. 

설치 옵션을 선택합니다. 표준 설치를 선택합니다. 

시리얼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사용자 이름과 회사명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장착되어 있는 하드웨어를 확인합니다. 둘 다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시스템 분석 중입니다. 

온라인 프로그램을 옵션으로 선택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호에 맞게 선택해줍니다. 

윈도우 구성 요소를 설치합니다. 일반적인 구성 요소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시동 디스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플로피 한장 넣고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파일 복사를 시작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윈도우 95 로고가 향수를 불러오네요. 

파일 복사 중입니다.. 

파일 복사가 끝났습니다. 부팅 디스크를 빼주고 완료를 누릅니다. 

시스템이 재시작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케이블과 CD로 구성된 화면이 돋네요. 

하드웨어 장치를 감지 중입니다. 

컴퓨터 이름을 정해줘야 합니다. 

컴퓨터 이름과 작업 그룹을 입력하고 닫기를 누릅니다. 

원래 방법으로 설치하면 이 부분에서 파일을 복사할 수 없다고 오류가 뜹니다. 윈도우 95 CD를 넣으라고 하는데, 넣어줘도 못 먹습니다. 하지만 미리 파일을 하드에 복사해둔 덕분에 이렇게 잘 넘어갑니다. 

여러 항목들을 설치 중입니다.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서울로 설정 후 닫기를 누릅니다. 

Microsoft Exchange를 설치합니다. 넘어갑니다. 

팩스도 설치합니다. 넘어갑니다. 

프린터도 설치합니다.. 넘어가줍시다. 

윈도우 95 설치가 끝났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윈도우 95의 부팅화면입니다. 파란 하늘과 밑으로 흘러가는 저 물결.. 정말 정겨운 화면입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로그온합니다. 

윈도우 95가 설치되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라는 도움말이 우리를 반겨줍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시작 버튼과 작업 표시줄, 바탕화면 등 윈도우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이때부터 정립되었습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입니다. 윈도우 95 첫번째 버전입니다. 빌드 넘버는 4.00.950입니다. 

시작 메뉴의 보조프로그램 항목을 열어보았습니다. 계산기, 그림판, 메모장.. 지금도 있는 것들이 이때부터 있었습니다. 시작메뉴나 바탕화면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클릭으로 실행한다.. 이때만 해도 참 혁신적인 발상이었죠. 

윈도우 95 시스템 종료 화면입니다. 이 화면 다음에 시스템 전원을 꺼도 안전합니다. 문구가 나오곤 했죠. 

이상 Windows 95 설치기였습니다.

'Windows > Windows 9x'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95 OSR2.5 설치기  (4) 2021.01.24
Microsoft Plus! for Windows 95 설치기  (4) 2021.01.22
Windows 95 OSR2 설치기  (0) 2021.01.18
Windows 95 OSR1 설치기  (7) 2021.01.16
Windows 95 오류 없이 설치하는 방법  (7) 2021.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