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1.1 실행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1.1판을 실행해봤습니다. 이제껏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가장 오래된 한글 버전은 1.2판이라고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 1.1판이 인터넷에 공개되어 한번 실행해보았습니다. 디스켓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스켓 파일을 하드로 복사한 후 실행해보았습니다. 

하드에 hwp 디렉토리를 만든 후 디스켓의 파일을 복사하고, hwp.exe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사실 파일 복사 후 바로 hwp를 실행하려고 하면 한글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https://virtualwindows.tistory.com/500)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아 한글 1.1판의 모습입니다. 예전에 업로드했던 1.2판의 모습과 다르지 않습니다. 아주 푸르른 화면에 하단에는 한글 자판 형식과 열, 문서 제목, 현재 시간 등이 표시됩니다. 

한글 입력은 매우 잘 됩니다. 한글 고어 자판을 선택하면 저렇게 아래아를 비롯한 옛한글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영 전환은 Shift + Space로 하는 1.2 버전과는 달리 F2로 합니다.

F10키를 누르면 숨겨져 있던 메뉴가 상단에 표시됩니다. 

한글 1.1판에도 미니 게임인 테트리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트리스를 실행해 본 모습입니다. 역시 아주 단순한 게임의 모습입니다. 

한글 정보 창입니다. 한글 1.10판이라는 표시와 함께 '한글을 한글답게... 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더 나은 작품을 기대하면서...' 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1989년 6월이면 시간이 정말 많이 흘렀는데, 이 세월 동안 한글 프로그램은 정말 엄청난 발전을 했습니다. 한글을 처음 개발한 이찬진님을 비롯한 김형집, 우원식, 김택진 등 당시 개발진의 이름도 같이 적혀있습니다. 초창기 도스 프로그램에는 이렇게 개발자들의 정성이 담긴 면모를 엿볼 수 있는 구석이 있습니다. 

이상 한글 1.1 실행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