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품

윈도우 XP CD

오늘 소개해드릴 소장품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XP CD입니다. 윈도우 XP는 2001년 10월 25일 출시된 윈도우 운영체제로서, 이전까지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정용으로는 9x 커널, 사무용으로는 NT 커널로 용도에 따라 양분해 발매하던 윈도우 체제를 NT 커널로 통합한 후 출시한 첫 윈도우입니다. 이전까지 사용하던 회색 고전 테마에서 벗어난 초록색 시작 버튼과 파란색 작업표시줄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혁신을 주었으며, 기본 배경화면인 푸른 초원은 누구나 다 아는 사진일 정도로 유명합니다. 뛰어난 안정성과 여러가지 기능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 XP를 사용하였고, 저 또한 학창 시절 가장 오랫동안 사용했던 윈도우였습니다. 후속작인 비스타와 7이 출시된 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계속 사용하였고, 결국 2014년에서야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철도 시스템이나 ATM기, 포스기 및 산업 기기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소장하고 있는 버전은 프로페셔널, 홈 에디션, 프로페셔널 K, 홈 에디션 K, 미디어 센터 에디션 이렇게 5가지입니다. 여기에 서비스 팩 2 CD와 OEM Preinstallation Kit CD까지 있습니다. 모두 중고장터에서 구입했습니다. 

먼저 프로페셔널 버전입니다. 서비스 팩 2를 포함한 버전입니다. 주황색 배경에 윈도우 로고를 포함한 여러가지 홀로그램이 입혀져 있습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서비스 팩 2 포함 문구가 있습니다. 파트 넘버는 X10-59881입니다. CD 라벨명은 VRMPOEM_KO입니다. 

다음은 홈 에디션입니다. 서비스 팩 1을 포함한 버전입니다. 역시 주황색 배경에 윈도우 로고와 여러가지 아이콘 홀로그램이 입혀져 있습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서비스 팩 1 포함 버전이지만 포함되었다는 문구는 따로 없고, 버전 2002 문구만 있습니다. 파트 넘버는 X08-66740입니다. CD 라벨명은 XRMHOEM_KO입니다. 

다음은 프로페셔널 K입니다. 2006년 공정거래위원회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메신저와 미디어 플레이어가 기본으로 깔려있는 것은 끼워팔기라며 시정 조치를 요구하자 MS에서는 이전처럼 메신저와 미디어 플레이어가 포함된 버전은 K, 포함되지 않은 버전은 KN으로 따로 출시하기 시작합니다. 덕분에 한국에서는 K가 붙지 않은 일반 버전과 K/KN이 붙은 버전이 공존하게 되었습니다. 주황색 홀로그램 CD인 것은 같지만 윈도우 XP 문구가 커졌네요. 서비스 팩 3 포함 버전입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서비스 팩 3를 포함했다는 문구는 따로 없고 카피라이트 문구만 있네요. 파트 넘버는 X14-73460입니다. CD 라벨명은 GRTMPKOEM_KO입니다. 

다음은 홈 에디션 K입니다. 마찬가지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 조치에 따라 K가 붙어서 나온 제품입니다. 서비스 팩 2 포함 버전입니다. 얘도 윈도우 XP 문구가 좀 커졌네요.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서비스 팩 2 포함이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파트 넘버는 X12-69855입니다. CD 라벨명은 VX2HKOEM_KO입니다. 

다음은 미디어 센터 에디션 2005입니다. 미디어 기능에 특화된 XP 에디션입니다. 이렇게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있습니다. 

케이스를 열면 CD가 3장이나 들어있습니다. 설치 디스크 2장과 업데이트 디스크 1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설치 디스크 1입니다. 똑같이 홀로그램이 입혀져 있습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버전 2005 문구와 디스크 넘버, 카피라이트 문구가 있습니다. 파트 넘버는 X10-81228입니다. CD 라벨명은 MX2POEM_KO입니다. 

설치 디스크 2입니다. 홀로그램은 같습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파트 넘버는 X10-81258입니다. CD 라벨명은 MRMSD2_KO입니다. 

버전 2005용 업데이트 디스크입니다. 업데이트가 들어있습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한글판'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네요. 파트 넘버는 X11-41450입니다. CD 라벨명은 MA2SPOEM_KO입니다. 

이것은 운영체제 CD는 아니고, 윈도우 XP용 서비스 팩 2 설치 CD입니다. 강화된 보안 인프라 제공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홀로그램은 아니고 그림이 입혀져 있네요. 참고로 이 서비스 팩 2를 설치하면 기존의 윈도우 XP 부팅 시 나오던 에디션 (프로페셔널, 홈 에디션) 글자가 사라집니다. 

우측 상단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서비스 팩 2 설치 시 설치되는 기능들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파트 넘버는 X10-94078이고, CD 라벨명은 VRMSP_KO입니다. 

이것 또한 윈도우 XP 운영체제 CD는 아니고, OEM Preinstallation Kit입니다. 말 그대로 사전 설치 도구로서, 이미지 배포나 복구 등 여러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팩 2 포함 버전입니다. 홀로그램이 입혀져있진 않군요.

우측 상단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카피라이트 문구에 '허여하다'라는 표현은 그렇게 자주 쓰이는 표현은 아닌데 적혀있네요 ㅋㅋㅋ 파트 넘버는 X08-66741입니다. CD 라벨명은 VRMOPK_KO입니다. 

이것들은 각 버전별 사용 설명서입니다. 프로페셔널, 홈 에디션, 프로페셔널 K, 홈 에디션 K 이렇게 4종을 전부 모았네요 ㅎ

프로페셔널과 홈 에디션 설명서의 내용은 거의 동일합니다. 새로워진 시작 메뉴와 작업표시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 내용입니다. 

설명서 내용입니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알려줍니다. 

미디어 센터 에디션 설명서는 아까 CD 케이스에 들어있던 것으로, 다른 XP 버전들의 설명서와 다르게 세로로 길쭉합니다. 

미디어 센터 에디션답게 각종 음성 및 영상 기기와의 연결 및 사용 방법이 내용의 주를 이룹니다. 

이상 윈도우 XP CD 소개글이었습니다.

'소장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2002 CD  (0) 2023.06.19
오피스 XP CD  (0) 2023.06.12
한글 워디안 CD  (0) 2023.05.29
오피스 2000 CD  (0) 2023.05.22
워드 2000 CD  (0) 2023.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