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 97 Pre-Release판 설치기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 97 Pre-Release판을 설치해보았습니다. 이 프리릴리스 버전은 잡지 PC라인 97년 9월호 부록 CD에 들어있던 것입니다. 일종의 평가판이라고 할 수 있죠. 

설치 CD를 넣으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정식판 배경은 그냥 파란 화면인데, 프리릴리스 버전은 배경에 그림이 있습니다. 사용자 동의서에 예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사용자의 이름과 회사, 제품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설치 종류를 선택합니다. 저는 전부 설치를 선택했습니다. 설치 마법사에서 나오는 그림도 정식판과는 다르군요. 

설치 경로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인 C드라이브의 HNC로 둡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이제 보니 뒤의 배경이 한글 96의 로고입니다. 

파일을 하드 디스크로 복사하는 중입니다. 

정식판과 마찬가지로 한글 프로그램 설치에 이어 로터스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파일 구성 중입니다. 

프리릴리스 버전 또한 정식판처럼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함되어 있는 버전은 IE 3.02입니다. 저는 상위 버전인 IE 5.0이 설치되어있는 윈도우 98 SE에서 설치했기 때문에 설치가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한컴오피스 97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설치 후 시작 메뉴의 한글과컴퓨터 항목을 열어보았습니다. 후덜덜한 양의 부가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또한 바탕화면 오른쪽에는 한컴데스크탑이 사이드바처럼 실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한글 97을 실행해보겠습니다. 

한글 97입니다. 로고 그림은 정식판과 같습니다. 우측 하단에 한컴오피스 97 Pre-release판, 이 제품은 1997년 9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이걸 설치하여 실행하실 때도 컴퓨터 날짜가 이 날짜를 넘어가게 되면 실행이 되질 않습니다. 

한글을 실행하면 이 창이 나옵니다. 역시 97년 9월 30일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는 문구와 시험 제품이기 때문에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경고 문구, 그리고 정품 구입 시의 다양한 혜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밑에는 정품 구입을 위한 전화번호, 우편 주소, 홈페이지 주소가 적혀있습니다. 이 창은 한글을 끌 때도 뜹니다. 

한글 97 프리릴리스판의 모습입니다. 정식판과 크게 다를 것 없는 모습입니다. 

한글 또한 잘 작성됩니다. 

메뉴를 열어보았습니다. 정식판과 같군요. 

한글 97 정보입니다. 시험판이라서 그런지 좌측 하단에 사용자명, 회사명, 제품 번호가 나오지 않습니다. 

다음은 한컴타자연습을 실행해보았습니다. 도스 시절 물건이라 해상도가 낮아집니다. 

긴글 연습을 실행했습니다. 정식판과 똑같습니다. 

한컴타자연습 정보입니다. 한컴오피스 97 정식판에 포함된 버전과 그림 구성은 같지만 색조가 다릅니다. 

다음은 한컴사전입니다. 한컴 손바닥 영한사전을 비롯한 여러가지 언어의 사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그림판 프로그램인 한그림 97입니다.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한그림 97 정보입니다. 팔레트에 물감이 있네요. 

참고로 한글 97과 마찬가지로 거의 모든 부가프로그램들을 끌 때마다 이 안내창이 뜹니다. 번거로워 죽겠습니다. 

통신 프로그램인 한네트 97입니다.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 등 추억의 PC통신 프로그램들이 보이네요. 

한네트 97 정보입니다. 통신 프로그램인 만큼 로고에 안테나 접시가 있습니다. 

한메일 97입니다. 말 그대로 메일 프로그램입니다. 

한보이스 97입니다. 전화 및 자동응답기 기능이 있습니다. 

한보이스 97입니다. 로고에 마이크가 있네요. 

도스쉘과 같은 쉘 프로그램인 한컴쉘입니다. 윈도우가 GUI 운영체제에 접어든 만큼 사실상 쓸모는 없습니다. 한눈에 보긴 편하겠죠. 

한팩스 97입니다. 팩스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한팩스 97 정보입니다. 팩시밀리 기기 그림이 있습니다. 

팩스보기입니다. 수신한 팩스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버전은 2.1입니다. 

편집기입니다. 문서 및 파일을 관리하고 확인하는 탐색기 같습니다. 

트레이 아이콘으로 작동되고 있는 한메일검사기입니다. 버전은 1.0입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컴글맵시입니다. 워드아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정보창의 로고는 한글 96 글맵시의 로고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한컴문서찾기입니다. 문서를 찾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컴문서찾기 정보입니다. 문서찾기는 이후 사라졌다가 한글 2007에서 다시 부활하죠. 

이제 로터스 계열 프로그램들을 실행해보겠습니다. 당시 로터스는 한컴에 자사의 제품을 번들로 끼워넣어 팔고 있었습니다. 먼저 로터스 1-2-3 97입니다. 

로터스 1-2-3 97의 모습입니다.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입니다. 

로터스 1-2-3 97 정보입니다. 한글 버전이라 한글 로터스라고 나옵니다. 로터스 고유의 로고가 돋보이네요. 

다음은 로터스 스크린캠 97입니다. 한컴 로고가 입혀져있고, 캠코더 그림이 있습니다. 

스크린캠은 화면 녹화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린캠 정보창에서는 로터스 고유의 로고를 볼 수 있습니다. 영어로 Hangul이라고 쓰여있네요.

다음은 로터스 어프로치 97입니다. 이 역시 한컴 로고를 사용합니다.

로터스 어프로치 97의 모습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로터스 어프로치 97의 모습입니다. 한글 어프로치라고 나옵니다. 

다음은 로터스 오나이저 97입니다. 한컴 로고에 스케줄북이 들어간 그림입니다.

로터스 오거나이저는 일정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한글오피스 96에 들어간 버전과 거의 똑같습니다. 

로터스 오거나이저 97 정보입니다. 한글 오거나이저라고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로터스 프리랜스 97입니다.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답게 빔 프로젝터가 있습니다. 

로터스 프리랜스 97의 모습입니다. 파워포인트와 같은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입니다. 

로터스 프리랜스 97 정보입니다. 한글 프리랜스라고 나오며, 애니메이션 기술과 비트맵 기술을 제공받았다고 하네요. 

이상 한컴오피스 97 Pre-Release판 설치기였습니다.

'한글과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컴오피스 V 후기판 (2002 버전) 설치기  (13) 2023.08.28
한컴홈 97 설치기  (0) 2022.12.26
한글 3.0b Lite 설치기  (0) 2022.10.03
OS/2용 한글 3.0b 설치기  (11) 2022.07.25
한글타자 2.0 실행기  (0) 202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