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소프트웨어

Lotus 1-2-3 쌈지 1.0 실행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로터스 1-2-3 쌈지 1.0을 실행해보았습니다. 로터스 쌈지는 Lotus Suite를 한글화한 표현입니다. 로터스 스위트란 스프레드시트인 로터스 1-2-3을 포함해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 및 기타 프로그램들을 묶은 패키지 상품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동일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 티스토리의 한글과컴퓨터 카테고리에 작성한 한컴오피스 설치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나중에 가면 한글과컴퓨터에서 한컴오피스 패키지에 로터스 제품군들을 포함해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당시 한컴은 아직 한글 워드프로세서 개발만 했을 뿐, 프레젠테이션이나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까지 개발할 역량은 없었기 때문에, 로터스 프로그램들을 라이센스받아 끼워팔곤 했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제가 실행해본 제품은 도스용 로터스 1-2-3 쌈지 1.0 버전입니다. 

C드라이브에 lotus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고 그곳에 디스크의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파일을 모두 복사한 후 압축 파일까지 풀어주고 나서 123.exe를 실행해봅니다. 실행한 도스 버전은 한글 MS-DOS 5.0 삼보 트라이젬 버전입니다. 

부팅 화면이 지나갑니다. 로터스 1-2-3 로고와 카피라이트 문구, 그리고 설치할 때 입력한 성명과 회사명이 나옵니다. (주)대원이라는 회사의 전응식 님께서 사용하셨던 디스크를 덤프한 것 같습니다. 부팅할 때 저 123 숫자가 처음엔 파란색이었다가 색이 하나씩 채워지는 소소한 애니메이션도 있습니다 ㅎㅎ 

로터스 쌈지 1.0의 모습입니다. 스프레드시트가 있고, 윗줄에는 현재 셀 위치가 나타납니다. 밑줄에는 현재 날짜 및 시간, 각종 메뉴가 있습니다. 

Alt 키를 누르면 다른 메뉴들도 나옵니다. 

한글판답게 한글 입력 또한 매우 잘 됩니다. 셀과 셀을 구분해주는 선이 없어서 조금은 자유분방해 보이지만, 도스 시절 프로그램들이 다 그렇듯 이렇게 투박한 매력이 있습니다. 

도움말을 열어보면 이렇게 여러가지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읽어볼 수 있는 도움말 양이 매우 많습니다. 이 시절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면 상자 패키지에 두꺼운 사용법 및 도움말 책자가 동봉되어 있었지만, 왠지 두꺼운 책 대신 이 도움말들을 읽어도 충분히 사용 가능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명령어 항목을 열어보았습니다. 명령어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써본 프로그램은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 ㅎㅎ 

lotus 디렉토리에서 123.exe 말고 install.exe를 실행하면 이렇게 환경설정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환경설정에서는 드라이버 세트를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삼보 트라이젬 도스에서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 및 그래프 표시 드라이버가 삼보컴퓨터 VGA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타 프린터 및 다른 드라이버도 설정 가능합니다. 

lotus 디렉토리에서 view.exe를 실행하면 이렇게 프로그램 소개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소개부터 매크로까지 8개 항목이 있습니다. 

1번을 열어보았습니다. 로터스 1-2-3 쌈지 1.0에 대한 소개가 적혀있습니다. 1992년 기준으로 로터스 한글판의 최신 버전이며, 추가되거나 강화된 기능들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2번 기본 조작 항목입니다. 프로그램 내부에도 이렇게 사용법이 있지만, 1-2-3 매뉴얼과 부록을 참고하라고 나와있습니다. 역시 두꺼운 종이책 설명서를 안 읽어볼 수 없겠네요 ㅋㅋㅋ 

지금까지는 삼보 트라이젬 도스 5.0에서 실행해본 화면이었고, 이번엔 삼성전자 도스 5.0에서 실행해보겠습니다. 

부팅 화면입니다. 글자 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글꼴이 다르게 나오는 것 빼고는 같습니다. 

메인 화면 역시 글꼴 빼고는 똑같습니다. 삼성 글꼴이 삼보 글꼴에 비해 좀 더 크고 넓은 느낌입니다. 

글꼴 비교를 위해 도움말 항목을 열어보았습니다. 위의 삼보 도스에서 실행한 도움말 화면 스크린샷과 비교하면 확실히 글꼴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install.exe를 통해 환경설정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이번엔 삼성전자 도스이기 때문에 텍스트 및 그래프 표시도 삼성전자 VGA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같은 프로그램이더라도 이렇게 다른 도스 환경에서 실행하니 차이점을 엿볼 수 있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이상 Lotus 1-2-3 쌈지 1.0 실행기였습니다.

'기타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2 Warp 3.0 Beta 설치기  (0) 2022.07.04
OS/2 H2.1 설치기  (0) 2022.06.28
OS/2 H2.1 Beta 설치기  (0) 2022.06.21
Lotus 1-2-3 R5 설치기  (0) 2020.12.27
Lotus 1-2-3 R4 설치기  (2) 2020.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