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Windows NT

Windows XP Professional x64 Edition 설치기

Windows XP Professional x64 Edition을 설치해보았습니다.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64비트 에디션은 말 그대로 64비트 윈도우 XP입니다. AMD64용으로 개발되었고, 윈도우 서버 2003 64비트의 커널을 그대로 가져다 썼습니다. 하지만 당시 64비트를 사용하는 수요가 별로 없었고, 프로그램 호환성이 극악을 달리면서 32비트와 64비트 사이 그 어중간한 포지션을 차지하며 결국 버림받은 에디션입니다. 한글판은 따로 나오지 않았고, 영문판을 설치한 후 한국어 언어팩을 설치해야 합니다. 좀 번거롭긴 하지만 나름 신선한 운영체제라서 한 번쯤은 설치해볼만 합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영문판 설치는 처음 해보는 것 같습니다. 맨날 굴림체 폰트의 한국어 설치화면만 보다가 영어로 된 화면을 보니 새롭네요. 

사용권 계약서입니다. F8을 눌러 동의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하드디스크의 공간을 선택합니다. 

생성된 파티션을 NTFS로 포맷합니다. 

포맷 중입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부팅화면입니다. 윈도우 XP 64비트 에디션이라고 나옵니다. 

설치를 계속합니다. 64비트 아키텍쳐의 고성능 퍼포먼스의 힘을 느껴보라고 하네요... 

국가 및 언어 설정을 합니다. 어차피 영어밖에 없으니 넘어갑니다. 

사용자 이름과 소속을 입력합니다. 

제품 키를 입력합니다. 

컴퓨터 이름과 암호를 설정합니다. 

날짜 및 시간 설정을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합니다. 일반 설정을 선택합니다. 

워크그룹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파일 복사 중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쉬운 윈도우를 사용해보라고 하네요. 

구성 요소 등록 중입니다. 

설정 저장 중입니다. 

부팅 중입니다. 

로그온 중입니다. 

일단 영문판으로써의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그냥 일반적인 영문판 윈도우 XP 같습니다. 다만 배경화면의 윈도우 로고에도 64비트 에디션이라고 쓰여있네요. 

시스템 등록 정보입니다.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64비트 에디션이죠. 영문판이라서 2바이트의 한글보다 공간을 적게 차지해서 창 크기도 좀 더 좁습니다. 밑의 한글판 시스템 등록 정보 사진과 비교해보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 

이제 한국어 언어팩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언어팩 CD를 넣고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한 후 계속을 누릅니다. 

설치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는 중국어 간체, 번체와 같이 들어있습니다. 한국어를 선택한 후 밑에 두 항목 모두 체크해줍니다. 하나는 사용자 기본 언어와 비 유니코드 프로그램의 언어를 맞추는 것이고, 하나는 사용자 기본 언어와 기본 셸 UI 글꼴을 맞추는 것입니다. 

중간에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64비트 에디션 CD를 필요로 합니다. 넣어줍시다. 

설치 중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스템을 재시작해줍시다. 

하지만 재시작을 해 줘도 여전히 영어입니다. 아니 이게 무슨 일이죠? 사실 제어판에서 몇 가지 설정을 더 해줘야 합니다 ㅋㅋㅋ 제어판에서 국가 및 언어 옵션을 들어갑니다. 

국가 옵션 탭에서 맨 밑에 위치를 한국으로 정해줍시다. 

그리고 언어 탭에서 맨 밑에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줍시다. 그리고 위에 자세히 (Details)를 눌러줍시다. 

여기 설정에 들어가면 입력 언어에 영어와 한국어가 있습니다. 

영어를 지워주고 한국어만 남겨줍시다.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지금 영어 입력 시스템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지울 수 없고, 로그오프하거나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제거된다고 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고급 탭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하고 밑의 목록에서도 한국어를 선택해줍시다. 마찬가지로 로그오프하거나 시스템을 재시작해야 적용된다고 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지금 로그오프를 하겠냐고 묻습니다. 예를 누릅니다. 

로그오프 중입니다. 확실히 하고 싶으신 분들은 재부팅을 해주셔도 됩니다. 

재부팅까지 하고 나면 이제 완벽한 한글판이 나옵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입니다. 한글은 2바이트 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창 크기가 좀 더 넓어졌죠?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64비트 에디션이며, 버전 2003이라고 나옵니다. 기존의 윈도우 XP가 버전 2002인데, 차이가 있습니다. 사실 저 버전 부분은 원래 한글판 윈도우 XP에서는 영어로 Version이라고 나오는데, 여기서는 한글화를 하면서 아예 저 부분도 한글화한 모양이네요. 서비스 팩 1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빌드 넘버는 5.2.3790입니다. 윈도우 서버 2003 64비트 에디션과 같은 빌드 넘버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버전 6.0이고, 빌드 넘버는 6.0.3790.1830입니다. 

시작 메뉴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32비트와 64비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 외에는 모두 동일합니다. 한글화가 잘 된 모습입니다. 

종료 화면입니다. 

이상 Windows XP Professional x64 Edition 설치기였습니다.